2023년 힘든 한해가 끝을 보이고 있습니다. 오늘은 2024년 경기도 복지사업은 국비 확보를 통해 주거급여, 긴급복지, 보건 및 의료 서비스 등을 대폭 강화합니다. 이 글에서는 경기도민들이 기대할 수 있는 복지사업의 주요 변화와 혜택을 소개합니다. 취약계층의 경기도민에게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.
경기도 복지 예산 확대 및 활용 계획
- 국비 확보 및 복지 사업 배정
경기도는 2024년에 역대 최대 규모인 18조5638억원의 국비를 확보했습니다. 이 예산은 복지, 광역교통망 확충 및 지역화폐 활용 등에 사용될 예정입니다. 이 중 복지 분야에는 12조9908억원이 할당되며, 주요 사업으로는 기초연금, 영유아보육료 및 부모급여, 생계급여 등이 포함됩니다. - 주거급여 및 사회복지시설 지원
경기도는 2024년에 소득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 48% 이하인 모든 가구에 주거급여를 지원합니다. 이는 실제 임차료를 기반으로 하며, 가구원 수와 소득 인정액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. 추가로 사회복지시설 이용에 대한 지원도 포함됩니다.
경기도의 주거환경 개선 사업
- 저소득층 전세금 이자지원 비율 상향 조정
경기도는 2024년부터 저소득층 전세금 이자지원 비율을 2%에서 4%로 상향 조정합니다. 이는 대상 가구의 연간 이자 부담을 줄여주는 조치로, 추가로 어르신 안전 하우징 사업과 아동주거빈곤가구 클린서비스 지원 사업을 확대합니다. - 어르신 안전 하우징 및 아동주거빈곤가구 클린서비스 지원
‘어르신 안전 하우징’ 사업은 노인 친화적인 주택 개조를 지원하는 것으로, 미끄럼방지 패드, 경사로 설치 및 조명 개선 등이 포함됩니다. ‘아동주거빈곤가구 클린서비스 지원’ 사업은 곰팡이 제거, 도배, 냉난방기 지원 등을 통해 주거 환경을 개선합니다.
경기도 긴급복지 지원제도 개선
- 긴급복지 생계지원금 인상
2024년부터 4인 가구 기준 긴급복지 생계지원 금액이 월 1,833,500원으로 인상됩니다. 이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인상에 따른 것으로, 긴급한 상황에서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 - 연료비 지원 및 금융재산 기준 개선
연료비 지원은 난방비 급등에 따라 월 15만원으로 인상되며, 금융재산 기준이 중위소득을 반영하여 개선됩니다. 이러한 변경 사항은 긴급복지 지원 대상자 선정에 영향을 미치며, 보다 많은 가구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.
위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취약계층 또는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는 분들은 경기도 홈페이지를 방문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. 2024년은 지자체 전반적으로 복지정책이 추가되거나 수정된 부분이 많습니다. 앞으로도 더 많은 지자체별 복지정책을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.